아이폰6와 아이폰6 플러스의 메모리 종류 때문에 말이 많다. 기존에는 아이폰6와 아이폰6 플러스를 탈옥해야 확인할 수 있었지만 요즘은 IOKitBrowser를 이용해서 탈옥없이 아이폰6/아이폰6 플러스 메모리 확인이 손쉬워졌다. 제공되는 IOKitBrowser이 중국발이라 조금은 신경이 쓰이기는 하지만, 그래도 나의 아이폰에 대한 의구심을 품는 것보다는 MLC TLC 확인을 해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다.
http://www.pgyer.com/IOKitBrowser
아이폰 모바일에서 위의 링크를 열어보자. 물론 웹에서도 괜찮지만, 어차피 아이폰6나 아이폰6 플러스에서 확인을 해야할 문제이니 조금 번거롭더라도 링크를 따거나 아니면 QR코드로 실행을 한다. 그러면 위의 화면과 같은 모습을 만날 수 있는데 인스톨 앱(녹색)을 눌러 설치하자.
(* 중국발 앱이기 때문에 어떤 문제가 수반될 지는 모른다. 그러니 개인의 선택으로 설치를 하기 바란다)
앱스토어를 통하지 않고 설치가 가능하다. IOKitBrowser를 깔았으니 아이폰6 아이폰6 플러스 MLC TLC 확인을 위한 준비는 끝났다.
실행을 해보면 신뢰할 수 없는 앱 개발자라는 경고 문구가 뜨는데 신뢰를 눌러주자. 어차피 다운 받은거 사용 해봐야 하지 않겠는가?
실행을 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등장하는데 솔직히 뭐가뭔지 잘 모르겠다. 우리가 필요한 것은 MLC TLC 유무만이 중요하니 검색창에 'Device characteristics'를 쳐주면 된다.
그러면 화면과 같이 등장하고 Children 아래의 N61AP 부분을 계속해서 눌러주면 된다.
그러면 가장 마지막에 Properties 항목이 등장하면서 수많은 내용이 등장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default-bits-per-cell 뒤의 숫자로 쉽게 2가 되면 MLC이고 3이면 TLC가 된다. 이것은 역시나 MLC와 TLC의 비트 수를 보아서 확인하는 방법인 것이다.
많은 논쟁이 있지만, 실제로 TLC가 아주 부족한 것도 아니고 엄청난 부하를 걸어야 성능의 열하를 보이는 것이기 때문에 일단 큰 차이는 없다든 것을 생각해두자. 그래도 찜찜하다면 환불하고 새로운 뽑기에 도전하면 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