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니폰 레노버 팹플러스 SKT APN 설정법
하니폰 레노버 팹플러스 SKT APN 설정법
레노버 팹플러스(PHAB PLUS)가 자급제폰으로 30만원대에 저렴하게 풀리고 있다. EXID 하니폰으로 알려지기도 하지만 실제로 6.8인치이기 때문에 스마트폰으로 사용하기에는 조금 무리가 따른다. 본인도 서브로 이북리더겸 리더로 활용하기 위해 7인치 언더의 패블릿으로 들였다. 그런데 이게 7인치랑은 또 다른 맛이 있어서 슬슬 손에 붙더라. 그래서 기기개통을 해주고 데이터 사용을 위해 APN까지 설정했다. 팹플러스 공장초기화등을 해도 나중에 활용하기 위해 기록으로 남겨본다.
지점과 대리점, 그리고 개인설정
자급제 폰이기 때문에 팹플러스의 개통과 실제 사용은 조금 번거로울 수 있다. 사용하는 통신사에 기기등록이 안되었을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만약 유심을 집어넣고 껐다켰다해서 별 문제없이 사용이 가능하다면 굳이 이 과정은 거치지 않아도 된다.
본인은 SKT 114에 문의해서 기기등록을 시도했다가 몇가지 방법을 써도 안되서 지점을 찾아갈까 했다. 사실 무슨 문제든 지점이 가장 빠르다. 권한이 많기 때문에 왠만한 문제는 지점에서 처리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번에는 114에서 동네 공식 인증 대리점에 가서 기기등록을 해도 된다고 한다. 뭔가 석연찮았지만 일단 가까우니 들려보았다.
SKT 유심이 있고 신분증, 기기 IMEI만 있으면 일단 기기등록은 가능하다. 하지만 실컷 기기등록을 하고 나오다보니 3G로만 잡히는거다. 대리점은 물어봐도 시원한 대답을 해주지 않더라. 그래서 다시 114에 문의를 했다. APN(Access Point Name)을 알려주더라. 이건 비단 팹플러스만이 아니라 다른 기종에서도 SKT나 다른 통신사들 고유의 APN을 알아두면 등록이 가능하다.
팹플러스의 APN 설정은 설정->더보기->이동통신망->APN을 거쳐서 수정할 수 있다.
일단은 혹시나 다른 값들도 필요할 지 몰라 기록으로 남겨둔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아래에 따로 정리를 해둔다.
APN : lte.sktelecom.com
mmsc : http://omms.nate.com:9082/oma_mms
mms 프록시 : iteoma.nate.com
mms 포트 : 9093
mcc : 450
mnc : 05
그리고 이동통신망 메뉴에서 기본 네트워크 유형을 확인해둔다. LTE가 포함되어야 한다. 기기등록이 제대로 이루어졌고 APN 설정이 제대로 되었다면 상단의 상태창에 4G가 나타난다. 이제 APN 설정이 끝난 것이다.
본인의 경우는 대리점에서 등록을 스마트폰으로 등록을해서인지 APN을 lte.sktelecom.com 으로 잡아도 문제가 되지 않았다. 다만 태블릿으로도 분류가 되기 때문에 위의 APN이 먹히지 않는다면 ltetab.sktelecom.com으로 설정을 바꾸어보길 권한다.
물론 일련의 과정은 SKT 지점에 가면 아마 한번에 다 처리해줄 것이다. 공식 대리점에서도 APN등을 조금 처리해본 사람이고 꼼꼼한 직원이라면 아마 확인하고 처리를 해줄 것이다. 그래도 이 방법을 알아두면 좋은게 혹시나 공장초기화를 하더라도 혼자 확인하고 대처할 수 있기 때문이다. KT나 U+의 경우도 대동소이하다. SKT와 KT는 기기등록을 공유하기 때문에 한번 기기등록을 했다면 APN정도만 바꿔줘도 문제가 없을 것이다. 물론, 해당 서비스센터에 문의하면 친절하게 알려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