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정기변이 중요한 이유
SKT에서 새 스마트폰을 구입하면 보통은 자신이 소유자이기 때문에 확정기변이 되어있다. 사실 통신사에서 사용하는 용어는 확정기변을 사용하지 않고 전산기변이라고 한다. 통신사의 전산상으로 기기를 변경해서 소유권을 확정한다는 의미이기 때문이다. 이게 중요한 것이 중고폰이나 지인이 사용하던 폰을 받았을 때인데, 자신의 번호(회선)에 전산기변 상태를 만들어두지 않으면 나중에 물건을 판 사람이 소유권을 주장하면 할 말이 없어진다. 전산상 소유주는 전산기변으로 등록된 사람이니 말이다. 가장 깔끔한 방법은 직거래시 통신사 대리점이나 지점에서 확인을 하는 방법이고 여의치 않을 때는 티월드(T World)에서라도 확인을 하는게 좋다.
티월드에서 SKT 확정기변(전사기변) 확인 및 변경
우선 티월드를 접속하고 로그인하자. 위와 같이 기본 화면이 나타난다. 뭔가 많아 보이는데 정작 기변에 대한 내용은 찾기 어렵다. 나의 정보 조회, 변경 서비스 중 아무 것이나 눌러준다.
그러면 위와 같은 메뉴 화면들이 등장하는데, 여기서 중요한 것은 오른쪽 메뉴의 단말기 변경/분실/정지의 기기변경이다.
기기변경 등은 위에서 알아본대로 소유권등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본인인증을 진행해준다.
그러면 위와 같이 자신의 번호에 대한 정보들이 나타난다. 현재 사용하는 폰의 모델명과 상태, 원소유 휴대폰 등에 대한 정보들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역시나 현 사용 휴대폰 상태이다. 기존에 사용하던 폰에서 개통이력이 있는 폰으로 유심만 바꿔쓰고 있는 상태여서 유심기변 상태로 보인다. 여기서 또하나 중요한 것은 유심기변 상태로는 전산기변을 포함한 기기변경이 진행되지 않는다. 원소유 휴대폰에 유심을 옮겨 꽂아야만 한다. 중고거래를 위해 판매를 하더라도 SKT 전산기변을 확인하고 기기변경을 통해 옮겨두어야 한다. 이 부분이 많이 헷갈리는데 꼭 확인하고 원소유 휴대폰에 유심을 끼워두고 티월드에서 전산기변을 해야한다고 알아두면 된다.
원소유 휴대폰에 유심을 꽂고 다시 확인을 해보면 위와 같이 휴대폰 상태에 전산기변으로 나타나고 변경이 가능하도록 입력창이 나타난다. 모델명과 기기 일련번호는 바꾸고자 하는 기기의 배터리 커버를 열어서 배터리를 제거해보면 보통 나타난다.
원소유 휴대폰에 유심을 끼운다는 것만 잘 지키면 그다지 어렵지 않은 SKT 전산기변이 되겠다. 만약 문제가 생긴다면 동네에 보이는 SKT 공식 대리점을 찾지말고 그냥 지점으로 달려가자. 대리점에서는 권한이 없어서 제대로 처리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